make it easy

2016 | Vol.1

구축사례
글 | LG엔시스 인프라사업팀 윤한록 부장(netguy@lgnsys.com), 위수진 사원(sam370@lgnsys.com)

국내 신용카드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가운데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수수료 인하 압력과 저금리로 인해 카드사들의 수익성이 악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카드사들은 새로운 수익원을 찾기 위해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미얀마 등 경제규모에 비해 인프라가 부족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동남아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곳은 신한카드다. 인도네시아와 카자흐스탄에 진출한 데 이어 미얀마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KB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BC카드도 현지기업과 합작법인을 세우거나 업무협약을 맺는 방식으로 동남아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사업 추진 배경

신한카드는 지난해 12월 인도네시아 MFO(Multi Finance Organization) 중 하나인 재계 서열 2위 살림 그룹(Salim Group)의 자동차 판매 계열사인 인도모빌(Indomobil)과 합작투자로 Shinhan Indo Finance(이하 SIF)를 설립했다. SIF는 인도모빌의 금융 자회사인 스와달마 파이낸스가 영위하던 오토바이∙자동차 등 할부 및 리스사업을 인도모빌과 협력해 확장하고 인도네시아 카드상품 트렌드를 연구해 신용카드 사업을 본격적으로 개시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는데, 인도네시아 법률상 금융업을 하기 위해서는 전산시스템을 현지에 구축해야 했기 때문에 이를 준수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사업 특징

첫째, 인프라 구축역량 및 경험이 필요한 사업이다. 표준화된 인프라 아키텍처 설계가 가능한 인력, 백본망∙홈페이지망∙개발망 등의 구축에 필요한 역량을 가진 인력, 네트워크 및 보안 정책에 대한 설계가 가능한 인력이 투입되어야 한다.

둘째, 해외사업 수행 경험이 필요한 사업이다. 수출통관 및 배송 절차, 해외사업 리스크 등 사전 고려사항을 충분히 숙지하고 사전 대응 방안 수립이 필요하기 때문에 해외 사업 수행 경험 및 이해도가 풍부한 인력이 필요하다.

셋째, 현지 문화와 상황을 고려한 구축이 필요하다. 이슬람 문화권인 인도네시아의 라마단, 르마란 기간 및 공휴일을 고려해 계약관계 및 행정처리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

넷째, 효율적인 지원을 위한 유지보수 체계가 필요하다. 빠른 장애 대응을 위해 현지 예비장비를 전진배치 해야 하고, 원활한 기술이전으로 현지 유지보수 체계를 조기에 구성해야 한다. 또한 국낸 조직과 유기적으로 유지보수를 수행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사업 추진 방향

1. 역량측면 : 본 사업에 최적화 된 전문 역량 결집
유사 사업경험 및 전문성을 보유한 최상의 조직과 최고의 시너지를 발휘하기 위한 차별화된 협력체계를 구성하고, 국내 최대 IT 인프라 기업의 역량을 발휘한다.

2. 이행측면 : 고객환경 이해와 철저한 사전분석을 통한 사업수행
신속하고 안정적인 구축을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현지 사업 환경을 고려한 사업 운영 방안과 인도네시아 유사사업 이행 노하우를 적용한다.

3. 관리측면 : 통합 사업관리를 위한 분야별 세부 협력 방안 도출
체계적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검증된 SMART 방법론을 적용하고, 고객 및 유관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한다.

SMART 방법론

SMART(Standard Master of Acquired experience Regulate inTegration) 방법론은 정보기술의 전략, 구축, 운영을 총괄하기 위해 LG엔시스가 개발한 정보시스템 구축 및 관리 방법론이다. 다년간 축적된 실전경험과 노하우를 집약하여 정보시스템 구축에 보편적으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4. 지원측면 : 체계적이고 검증된 유지보수 방안 마련
무결점을 지향하는 유지보수 방안을 제공하고 장애 예방활동 강화를 위한 자동점검 도구를 적용한다.

구축 내용

LG엔시스는 이번 사업을 맡아 인도네시아 주센터 구축, 재해복구(DR)센터 구축, 본사/해외 지점 인프라 구축, 상용 S/W 구축, 유지보수 및 장애대응 체계 구축을 진행했다.

주센터 구축
수도 자카르타(Jakarta)에 네트워크/보안 시스템 및 서버를 구축했다. 주요 시스템을 이중화로 구성해 안정성을 확보했으며, 유지보수 및 안정화도 지원했다.

재해복구(DR)센터 구축
탕에랑(Tangerang)에 재해복구를 위한 네트워크/보안 시스템 및 서버를 구축했다. 모든 환경은 단일구성으로 했으며 유지보수 및 안정화도 지원했다.

본사/해외 지점 인프라 구축
국내와 해외 지점 간 원활한 업무 연계를 위해 본사, 죽전 데이터센터 및 인도네시아 자카르타(Jakarta), 수라바야(Surabaya), 메단(Medan), 반둥(Bandung), 덴파사르(Denpasar) 지점에 네트워크/보안 장비를 구축했다.

상용 S/W 구축
시스템 운영/관리 및 개발 지원을 위한 기본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현지와 국내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했다. 현지인에 대한 교육을 지원하고, 소프트웨어의 호환성을 제공했으며 유지보수 노하우를 제시하고 시스템 오픈 전까지 안정화를 지원했다.

유지보수 및 장애대응 체계 구축
빠른 장애 대응을 위해 현지 예비장비를 전진배치 했으며, 원활한 기술이전으로 현지 유지보수 체계를 조기에 정착시켰다.

구축결과 및 기대효과

인도네시아에서는 소득이 늘면서 자동차와 오토바이 구매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할부 금융시장도 매년 평균 17.5%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오토바이 할부 및 리스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카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할부 및 리스사업의 업무 증가에 대비할 수 있게 되었고, 독자적인 신용카드 발급 사업에 나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으며, 카드 발급 사업을 위해 현지에 전산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인도네시아 법률도 준수할 수 있게 되었다. 신한카드는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신용카드 발급 사업을 위한 제반 조건을 갖추고 현지 금융당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면 포화 상태에 이른 국내 시장을 벗어나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게 된다.

LG엔시스는 그 동안 국내에서 망분리,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금융권 사업을 통해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IT 인프라 사업 역량을 입증하고 시장에서 더욱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번 사업을 바탕으로 향후 신한카드 및 타 카드사들이 추진하는 해외 사업에서도 많은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